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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48건]
HD현대삼호, 순이익 급증에도 영업현금흐름 둔화 왜
올해 1분기 견조한 실적을 거둔 HD현대삼호가 매출채권 증가로 영업활동현금현금흐름이 둔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수주한 액환천연가스(LNG)선 1척과 관련해 2000억원이 매출채권으로 계상됐기 때문이다. 당초 지난 1월 인도했으나 잔금이 곧바로 유입되지 않으면서 외상값으로 잡힌 것이다. HD현대삼호 측은 선박 인도와 잔금 지급시점의 시차 발생으로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2025.06.18 17:43
#매출채권
#건조대금
#헤비테일
석유화학 리밸런싱
HD현대OCI, 8년 흑자·배당 '알짜 JV'
HD현대오일뱅크와 OCI의 카본블랙 합작사(JV)인 HD현대OCI가 정유 및 석유화학 업황 침체 속에 사업 다각화 성공 사례로 다시금 주목된다. HD현대오일뱅크의 또 다른 합작사인 HD현대케미칼처럼 나프타분해설비(NCC) 등 업스트림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의 경우 중국발 공급과잉과 저가 공세로 원가 경쟁력 악화를 겪지만 HD현대OCI는 다운스트림(석유화학
딜사이트 최유라, 이우찬 기자
2025.06.18 14:55
#석유화학 합종연횡
#합작법인
#설비통합
격랑의 KDDX 수주전
방사청, 한화오션 개념설계 원본 도용 처분 '언제쯤'
이재명정부가 출범한 가운데 1년가량 미뤄지고 있는 7조8000억원 규모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자 선정에도 다시 관심이 쏠리고 있다. 1번함 건조를 위한 한화와 HD현대의 샅바 싸움은 지속되고 있다. 김동관 한화 부회장과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 등 각 그룹 오너3세는 대선 직전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 2025)에 나란히 모습을 드
딜사이트 이우찬 기자
2025.06.09 17:38
#한화오션
#한화
#HD현대
격랑의 KDDX 수주전
담당 해군 준장 전역, 한화오션 압박 있었나
한국형차기구축함(KDDX) 사업을 담당했던 방위사업청 함정사업부 신모 해군 준장이 KDDX 상세설계 및 선도함 건조업체 선정 과정에서 한화오션으로부터 압박을 받고 돌연 전역한 것으로 파악됐다. 신모 준장은 올해 연말 임기 만료를 앞두고 임기보다 7개월가량 빠르게 전역했다. 당초 군 당국은 방위사업관리규정 89조 2항을 근거로 상세설계 및 선도함(1번함)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2025.06.09 17:37
#해군 준장 전역
#KDDX 수의계약
#한화오션
마덱스 2025
신익현 LIG넥스원 대표 "전투용 무인수상정, 중동·루마니아 관심"
"해외에서 전투용 무인수상정에 관심을 많이 보이고 있다." 신익현 LIG넥스원 대표가 28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 2025)에서 기자와 만나 "전투용 무인수상정의 수출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LIG넥스원은 이번 전시회에서 HD현대그룹과 처음 부스를 함께 차렸고 두 기업의 전략적 협업 관계는 더 탄탄해졌다는
부산=이우찬 기자
2025.05.29 15:43
#LIG넥스원
#한화오션
#한화시스템
특수선으로 돈 번 '조선 빅2'…군수지원함 'MRO'로 눈 돌린 이유
한화오션과 HD현대중공업이 특수선 부문에서 연이어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고수익 방정식을 입증하고 있지만, 수익성이 낮은 미국 상선과 군수지원함 MRO(수리·정비) 시장에도 눈독을 들이고 있다. 고부가가치가 기대되는 군수지원함 MRO로 사업을 넓히기 위해서는 우선 미국 상선과 군수지원함 MRO 시장에 진출해 레퍼런스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2025.05.26 15:43
#HD현대중공업
#한화오션
#MRO
'분할 5년' HD현대로보틱스, 상장 '안갯속'
HD현대로보틱스가 기업분할 이후 5년이 지나면서 기업공개(IPO) 추진 여부와 시점 등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IPO를 까다롭게 심사하는 '물적분할 5년룰'에서 벗어나며 상장 추진이 거론되고 있지만 전방산업 둔화 속에 실적이 주춤하고 있고 상법 개정을 둘러싼 중복상장 이슈 탓에 올해는 상장 적기는 아닌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회사 측은 상장 가능성에 관
딜사이트 이우찬 기자
2025.05.21 17:31
#hd현대로보틱스
#hd현대
#hd현대중공업
HD현대마린엔진, 미등기 임원 1명…"조직 효율화 일환"
HD현대중공업그룹이 인수한 HD현대마린엔진이 인수 1년이 지났지만 임원 공백 상태가 길어지면서 조직 재정비에 시간이 과하게 길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지난해 전면적인 임원 교체 이후 현재까지 미등기 임원은 단 1명뿐이며, 추가 인사나 조직 정비는 이뤄지지 않았다. 이는 공장 가동률을 끌어올리는 것이 급선무라는 판단 아래 경영 전략을 조직 슬림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2025.05.21 16:58
#HD현대마린엔진
#HD현대중공업
#HD한국조선해양
정유업계, OPEC+ 증산 악재…올해도 어려운 전망
지난해 정제마진 악화로 대부분 영업이익률이 2%에 미치지 못했던 정유업계가 올해도 수익성이 반등하기 힘들다는 전망이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가 이례적인 증산 결정을 내리며 성수기를 앞둔 정유업계에 악재가 다가왔기 때문이다. 최근 몇주간 정제마진이 회복세를 보였지만 국제유가가 급락하며 실적 악화를 걱정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 한국 정유업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2025.05.15 18:02
#SK이노베이션
#HD현대
#GS
'수빅조선 임대' HD한국조선해양, 보증한도 늘렸다
HD현대 조선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이 필리핀 아길라 수빅조선소(Agila South·수빅조선소)를 임대 중인 자사 필리핀 법인(HD Hyundai Heavy Industries Philippines)에 대한 지급보증 한도를 5200억원가량 늘린 것으로 확인됐다. HD한국조선해양이 2031년까지 수빅조선소 부지를 일부 빌려 해양 및 상선 물량 제작에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2025.05.12 17:36
#수빅조선소
#임대계약
#지급보증한도 증액
HD현대케미칼, 363일물 CP 발행 '눈길'
HD현대케미칼이 유동성 확보를 위해 '363일물' 기업어음(CP)을 발행했다. 이번 발행은 회사채 외 자금조달 시장에서 상대적 장기물을 발행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9일 한국예탁결제원 세이브로(SEIBro)에 따르면 HD현대케미칼은 지난 2일 600억원 규모 363일물(약 1년물) CP를 발행했다. 앞서 4월에도 300억원 규모의 비슷한 만기 CP를
딜사이트 이소영 기자
2025.05.09 18:25
#HD현대케미칼
#363일물
#CP
HD현대오일뱅크 톺아보기
기업가치 절반 '뚝', IPO 재도전 "시간 걸릴 듯"
HD현대그룹의 모멘텀 중 하나로 HD현대오일뱅크 기업공개(IPO) 카드는 꾸준히 거론돼왔다. IPO에 성공하면 그룹은 신사업 확대를 위한 재원을 확보하고 HD현대오일뱅크는 악화된 재무구조를 크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이다. HD현대는 지난해 말 기준 HD현대오일뱅크 지분 74%를 보유하고 있다. 다만 지금까지 IPO 여정이 녹록지 않다.
딜사이트 이우찬 기자
2025.05.08 15:21
#hd현대
#hd현대오일뱅크
#hd현대중공업
HD현대오일뱅크 톺아보기
배당규모 80% 급감, 오너가 현금고 축소 불가피
HD현대오일뱅크의 배당규모가 급감하면서 오너일가의 수익원도 축소되는 것으로 평가된다. 지주사 HD현대는 HD현대오일뱅크의 배당 수익을 핵심 매출로 인식해왔다. HD현대오일뱅크의 실적 부진 속에 오너일가인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과 정기선 HD현대 수석부회장이 지주사 HD현대에서 받는 배당 규모도 점차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2025.05.07 18:16
#HD현대
#HD현대오일뱅크
#배당
크레딧 스토리
HD현대일렉, 'A+' 첫 상향…신용도 개선 흐름 탈듯
HD현대일렉트릭이 한국기업평가로부터 신용등급 'A+'를 부여받아 신용도 개선 흐름을 탔다는 관측이 나온다. 나이스신용평가 등 다른 신용평가사들이 기존 등급(A)을 유지하고 있지만 상향 트리거를 충족한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한국기업평가(한기평) 외에 추가로 A+ 등급을 확보하면 HD현대일렉트릭의 자금 조달 여건 개선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2일
딜사이트 이소영 기자
2025.05.02 08:12
#HD현대일렉트릭
#크레딧
#신용등급상향
HD현대오일뱅크 톺아보기
신종자본증권 차환 이유…이자비용 관리
HD현대오일뱅크가 2020년 발행한 신종자본증권을 전부 차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해와 올해 총 5500억원의 신종자본증권을 새로 발행했다. 부채를 줄이기 위해 신종자본증권을 그대로 유지하는 선택도 있다. 다만 지난해 이자비용이 4000억원을 돌파한 가운데 5년이 지나면 금리 조건이 변경되는 만큼 이자비용에 관한 불확실성을 축소하려는 결정으로 풀이된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2025.05.01 06:00
#HD현대오일뱅크
#신종자본증권
#이자비용
HD현대오일뱅크 톺아보기
조선 선방에 매출 기여도 50% 미만…수익성 강화 과제
HD현대오일뱅크가 모회사인 HD현대에 대한 매출 기여도가 50% 미만으로 하락했다. 조선업을 영위하는 HD한국조선해양이 높은 성장을 보여주는 것을 감안하더라도 HD현대오일뱅크의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점점 그룹 내 입지가 줄어들고 있다는 평가다. 다만 HD현대오일뱅크는 정제마진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돼 올해 실적 반등을 통해 매출 기여도 50%를 다시 회복하겠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2025.04.29 17:59
#HD현대오일뱅크
#HD현대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 조선·일렉트릭 쌍끌이…영업익 62.1%↑
HD현대가 조선과 일렉트릭 부문의 고성장으로 2017년 지주사 전환 이후 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냈다. 앞으로도 시장선도 기술 개발, 공정 최적화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익성을 확대할 계획이다. HD현대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 17조869억원, 영업이익 1조286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3.5%, 영업이익은 62.1% 증가했다.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2025.04.29 16:38
#HD현대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일렉트릭
'고가 수주' HD한국조선해양, 영업익 전년대비 5배 급증
HD한국조선해양이 조선업 호황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436.4% 증가하는 성적표를 냈다. 이로써 HD한국조선해양은 8분기 연속 흑자를 기록하게 됐다. HD한국조선해양은 고부가가치 선박 위주 선별 수주로 수익성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HD한국조선해양은 올해 1분기 6조7717억원의 매출과 859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24일 공시했다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2025.04.24 14:27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중공업
#HD현대미포
HD현대인프라코어, 노르웨이 법인 무상감자
HD현대인프라코어는 노르웨이 법인(HD Hyundai Infracore Norway AS)의 무상감자를 실시한다고 23일 공시했다. 액면가 13만7260원(1000NOK)의 보통주를 액면가 4102원(30NOK)으로 감액하는 건이다. 감자 후 자본금은 1194억원에서 36억원으로 바뀐다. 무상감자에 따라 감자 후 주식 수는 87만3606주로 동일할 예정
딜사이트 송한석 기자
2025.04.23 18:22
#HD현대인프라코어
#무상감자
#자본잉여금
한화오션 톺아보기
3년째 현금흐름 마이너스
한화오션의 '저가수주 털어내기' 작업이 지난해를 끝으로 마무리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HD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이 영업활동현금흐름을 개선 중인 반면 한화오션은 3년 연속 순유출(-)을 시현했기 때문이다. 고선가 물량의 잔금을 받기 전에 인건비와 기자재 등 구매비용을 자체 현금으로 감당하면서 현금유출이 상당했던 영향이다. 이 가운데 해외 조선소 지분 투자로
딜사이트 최유라 기자
2025.04.22 16:55
#영업현금흐름
#저가물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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