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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89건]
美 우선주의 부활
현대차그룹, '비상등' 켜진 전동화 전략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미국 대선에서 승리하면서 현대자동차그룹(현대차·기아)의 경영 불확실성이 확산하는 모습이다. '트럼프 2기' 출범으로 강력한 보호 무역주의와 자국 중심주의가 재현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직격탄을 피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트럼프 전 대통령이 제47대 미국 대통령으로 재선에 성공하면서 기존 조 바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2024.11.07 09:58
#트럼프
#해리스
#미국
기아 '스포티지', 3년 만에 디자인·성능 확 바꼈다
기아가 준중형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 '스포티지' 5세대를 출시한 지 3년 만에 상품성 개선 모델 '더 뉴 스포티지'를 내놨다. 신차에 버금가는 변화를 준 더 뉴 스포티지를 앞세워 준중형 SUV 시장 1위 입지를 공고히 한다는 전략이다. ◆ '울프 그레이' 등 신규 색상 추가…'주행감 고려' 8단 자동 변속기 적용 기아는 4일 서울 성동구 'XYZ
딜사이트 이솜이 기자
2024.11.05 08:30
#기아
#스포티지
#더 뉴 스포티지
현대차·기아, 신용등급 '트리플 A' 석권…글로벌 위상↑
현대자동차·기아가 국내 3대 신용평가사(한국기업평가·한국신용평가·나이스신용평가)로부터 최고 등급에 해당하는 '트리플 A'를 획득하는 쾌거를 이뤘다. 트리플 A 그랜드슬램 달성의 열쇠를 쥐었던 한국기업평가가 신용등급 상향에 나서면서다. 글로벌 완성차 시장 내 현대자동차그룹의 위상이 높아지면서 신용도 상승에도 청신호가 켜진 것으로 풀이된다. 4일 신용평가
딜사이트 이솜이 기자
2024.11.04 07:00
#현대자동차
#기아
#신용도
가봤더니
기아 첫 픽업트럭 '타스만' 데뷔…실용·성능 다잡았다
기아가 4년의 시간을 쏟아부은 끝에 개발해낸 첫번째 픽업트럭 모델 '더 기아 타스만'이 공식 데뷔했다. 타스만에 '브랜드 최초'라는 수식어가 따라붙는 가운데 실용성을 살린 디자인에 신기술을 두루 겸비해 세간의 기대에 부응한 모습이다. ◆ 차량 내·외부 곳곳에 수납공간 구성…엑스 프로는 디자인·기술 차별화 기아는 지난 28일 서울시 송파구 호텔 파크하비
딜사이트 이솜이 기자
2024.10.29 16:00
#기아
#타스만
#픽업트럭
가봤더니
"딥러닝과 만난 사이드미러"…자동차 진화는 무죄
"사람은 생각보다 몸을 많이 움직여서 사이드 미러를 보지만, 디지털 사이드 미러(DSM)는 기존 거울형과 다르게 인간과 상호작용을 하지 않습니다. 이 같은 부적응한 모습이 이질감으로 느껴진다는 점에서 착안한 기술입니다. " 25일 경기 화성시 소재의 현대자동차·기아 남양연구소에서 열린 '2024 아이디어 페스티벌'에서는 '액티브 디지털 사이드 미러'(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2024.10.26 08:00
#현대차
#기아
#아이디어페스티벌
현대차그룹 3사, 합산이익률 8.8%…수익성 회복 매진
현대차그룹 3사(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가 글로벌 산업수요 감소 속에서 매출 증대를 실현하고도 수익성은 다소 약화된 모습을 보였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 3사의 3분기 합산 매출은 83조449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0% 증가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7조3708억원으로 0.08% 감소했고, 순이익은 1.95% 줄어든 6조3949억원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2024.10.25 17:06
#현대차
#기아
#현대모비스
기아, 3Q 영업익 2.8조…고부가가치車·북미 판매 호조
기아의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고금리 여파 등으로 판매대수가 감소한 상황에서도 선방했다. 선진 시장인 북미지역에서 판매가 호조를 보였고, 원자재 가격, 환율 등 우호적 환경이 조성된 게 주효했다. 기아는 올해 3분기 매출이 26조519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8%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0.6% 증가한 2조8813억원을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2024.10.25 16:05
#기아
#EV3
#스포티지
오뚜기 톺아보기
해외사업 성패, 미국법인이 쥐었다
해외사업 확대에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오뚜기가 '미국법인(오뚜기아메리카홀딩스)' 부진에 골치를 썩고 있는 모양새다. 해당 법인이 북미지역 7개 법인을 총괄하는 중간지주사로서 베트남법인과 함께 오뚜기 해외사업의 두 축을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시장에선 해당 법인이 떠오르는 신흥시장인 '중남미'의 교두보 역할까지 수행할 것이란 전망들도 나온다. 이에 향
딜사이트 이승주 기자
2024.10.23 07:01
#오뚜기
#해외사업
#미국법인
'AI·로봇 총집합'…현대차·기아 미래 제조공장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신기술 전시회 '이포레스트 테크데이 2024'를 통해 'SDF(소프트웨어 중심 공장)'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인공지능(AI) 기반 데이터 관리부터 물류 로봇에 이르기까지 혁신 기술이 집약된 SDF를 구현해 생산 효율성을 극대화한다는 전략이다. ◆ SDF, '공장→제어→데이터플랫폼→앱' 4계층 구성…"SDF로 품질비 감축 기대" 현
딜사이트 이솜이 기자
2024.10.21 17:17
#현대자동차
#기아
#이포레스트
車부품사 점검
모토닉
재무체력 든든…김희진 사장, 신사업 발굴 과제
모토닉 오너 3세인 김희진 사장이 해결해야 할 최우선 과제로 신사업 발굴이 꼽히고 있다. 모토닉이 자동차 부품 단일 사업에만 집중하면서 리스크 대응력과 장기 성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어서다. 다행스러운 부분은 모토닉의 재무 체력이 매우 건실하다는 점이다. 모토닉이 수십년간 보수적인 투자 기조와 안정적인 재무 전략을 구사해 온 덕분에 김 사장이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2024.10.17 07:01
#모토닉
#김희진
#승계
대원전선, 대유글로벌 최종 인수…車시너지 기대
중견 전선업체 '대원전선'이 대유글로벌 최종인수자로 선정됐다. 대원전선이 자동차전선 판매 확대에 힘주고 있는 만큼 자동차 관련 부문에서 시너지가 예상된다. 또한 대유글로벌이 종속회사로 편입될 경우 유의미한 수익성 개선도 이뤄질 전망이다. 코스피 상장사 '대원전선'은 회생회사인 대유글로벌 인수합병(M&A)을 위한 최종 인수자로 선정됐다고 15일 공시했다
딜사이트 권녕찬 기자
2024.10.16 16:06
#대원전선
#대유글로벌
#인수합병
車부품사 점검
모토닉
'젊은피' 김희진 체제…불안한 숙부-조카 경영
현대자동차그룹 1차 밴더사이자 범(凡)대성가인 모토닉이 최근 오너 3세인 김희진 사장으로의 경영 승계를 완료했지만, 아직 안심할 수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김 사장이 부친 고(故) 김영봉 전 회장 별세로 모토닉 최대주주에 오르긴 했으나, 지분율이 취약하다는 이유에서다. 자동차용 기화기 제조사로 1974년 설립된 모토닉은 하이브리드 차량용 오일펌프 제어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2024.10.16 07:00
#모토닉
#대성그룹
#김영봉
정의선 회장, 취임 4년…키워드는 '고객·미래·성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14일 취임 4년을 맞았다. 정 회장은 '고객을 향한 끊임없는 혁신'으로 극적인 변화를 견인하며 현대차그룹을 명실상부한 글로벌 모빌리티 산업 톱티어로 이끌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완성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이 패스트 팔로어로서 유례 없는 성공을 거둔 배경에는 정 회장 취임 이후 과거와 확연히 다른 파괴적 혁신과 비전이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2024.10.14 08:31
#현대차그룹
#정의선
#취임
車부품사 점검
명신산업
'전기차 캐즘' 암초…역성장 경고등
명신산업이 올해 '연 평균 두자릿수 매출 상승' 고공 행진을 멈추고 역성장할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이 나온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 여파로 글로벌 전기차 생산량이 한풀 꺾이면서 실적에 타격을 입은 것으로 풀이된다. 명신산업은 1982년 설립된 자동차 차체부품 전문 기업이다. 지주사격인 자동차 부품기업 '엠에스오토텍'을 모회사로 두고 있다.
딜사이트 이솜이 기자
2024.10.02 07:57
#명신산업
#테슬라
#전기차
정의선 체제 4년 밸류업
맏형 현대차 쫓아 기아·모비스 주주친화 동참
현대자동차가 첫 타자로 기업가치(밸류업) 제고 계획을 발표하면서 다른 현대차그룹 계열 상장사의 주주환원 확산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그룹 맏형인 현대차의 밸류업 프로그램에서 드러난 듯 주주친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나타낸 만큼 아우들도 이 같은 기조를 따를 것으로 전망된다. ◆ '맏형' 현대차, 그룹 첫 밸류업 발표…방향성 제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2024.09.30 07:00
#정의선
#현대차그룹
#현대차
정의선 체제 4년 밸류업
지배구조 개편 잠시 멈춰…'주주권익 먼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취임한 지 4년차를 맞은 가운데 아직까지 해결 못한 과제가 있다. 10대그룹 중 유일하게 순환출자 고리를 끊어내지 못하면서 지배구조 이슈가 잠재적 리스크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정 회장이 그룹 지배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계열사 간 지분 구조를 정리해야 한다. 하지만 정 회장은 주주환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우선 가닥을 잡았다. 과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2024.09.27 07:00
#정의선
#4주년
#현대차그룹
정의선 체제 4년 밸류업
제네시스·전동화 '선구안'…주주환원 밑거름
정의선 회장 체제에서 제2전성기를 달리고 있는 현대차그룹이 주주환원 새 기준점을 제시하면서 시장의 이목을 끌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10대 그룹 가운데 가장 먼저 밸류업(기업가치 제고) 본 공시를 올렸을 뿐 아니라 투자자 신뢰를 강화하기 위한 총주주환원율(TSR) 개념을 처음 도입했다. 현대차그룹의 막강한 주주환원책은 정 회장의 선구안에서 기인했다.
딜사이트 이세정 기자
2024.09.26 07:00
#현대차그룹
#현대차
#기아
핀셋+
현대위아
'1%대 이익률 옛말'…수익성 개선 착착
현대위아가 한때 1%대에 그쳤던 영업이익률을 3% 수준으로 끌어올리며 수익 지표 개선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정재욱 대표이사의 진두지휘 하에 기계사업 효율화와 '열 관리 시스템' 신사업 육성 노력 등이 수익성 개선의 밑거름으로 작용하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 '1%' 영업이익률 3%대 진입 '눈앞'…기계사업 흑전 주효 25일 현대위아 반기보고서
딜사이트 이솜이 기자
2024.09.25 08:30
#현대위아
#기아
#부품
車부품사 점검
세코그룹
아이아, 연매출 4400억…나홀로 결손금 왜?
아이아(AIA)가 세코그룹에 고민거리를 안겨주는 계열사가 된 모양새다. 주거래처인 기아의 비인기 차종에 범퍼를 공급한 여파로 인해 그룹에서 유일하게 바닥난 곳간을 드러내고 있어서다. 아이아는 30여곳에 이르는 세코그룹 계열사 중에서도 업계 인지도나 실적 기여도 등에서 상단에 위치한 곳으로 평가된다. 지난해 연매출은 4404억원으로 현대차그룹 1차 벤더
딜사이트 범찬희 기자
2024.09.25 07:00
#아이아
#세코
#서진오토모티브
에딧머니
뉴스다이빙
금리 인하 시작, 최고 수혜 섹터는
딜사이트 황윤기, 정태호 기자
2024.09.24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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